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태크

[인사이트]부동산 vs 주식? 000에 투자하라!

투자자들은 부동산에 투자할 것인지 주식에 투자할 것인지 고민한다. 최근 들리는 소식들에 의하면 당연히 부동산에 투자해야 될 것 같다. 하지만 부동산은 위험하고 주식에 투자해야한다는 자가 있다. 

 

 

 

바로 메리츠자산운용의 존 리 대표다. 존 리 대표는 현재 대한민국 국민들이 금융 문맹을 탈출시키려고 고군부투하고 있다. 그래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도 출간했다. 어제 유튜브를 보고 오늘 바로 서점에 가서 책을 사서 다 읽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gu_ahpWe7A

https://www.youtube.com/watch?v=HRN49m7znRM

2개 동영상을 보고 자본주의에 사는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느끼게 됐다. 우리나라는 금융문맹 국가다. 

 

"문명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 

-앨런 그린스펀(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역임)

 

금융문맹이란 금융이해력이 낮은 사람을 일컫는다. 나는 금융문맹이었다. 하지만 최근 2권의 책을 읽고 완전히 바뀌었다. 첫번째 책은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를 읽고 펀드도 투자해보고 연금저축펀드에도 가입했다. 2번 째 책인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고 서는 주식에 투자해보려고 한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부동산과 주식 중 선택하라면 주식이다! 

 

존리 대표의 설명이다. 

 

부동산의 수익률은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높을까? 한국의 부동산 중에서도 가장 많이 오른 아파트, 특히 서울의 아파트 가격은 그간 얼마나 올랐을까? KB국민은행의 동계를 보면 1999년 1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20년 동안 전국의 아파트 가격은 168% 상승했고, 서울의 아파트는 이보다 더 높은 252%를 기록했다. 

 

그렇다면 같은 기간 주가는 얼마나 올랐을까? 코스피 지수는 498포인트에서 2,162포인트로 568.5% 상승했고 한국 주식의 대표격인 삼성전자는 같은 기간 3,354%가 올랐다. 서울의 부동산 가격이 세 배 오를 때 삼성전자의 가치는 34배가 띈 것이다. 전통 기업인 LG확학, 고려아연, 휴겜스의 주식은 각각 18배, 15배, 20배가 되었다. 또 2003년에 상장한 게임회사 엔씨 소프트는 16배, 2011년에 상장한 하나투어는 무려 43배까지 올랐다. 장지적으로 보면 주식투자 수익률은 부동산투자 수익률보다 월등히 높다. P 66~67 

 

전혀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됐다. 무작정 부동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내 관념을 깨버렸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에는 경제독립을 위한 팁을 논리적으로 잘 설명해준다. 강력히 추천드린다!! 다음 글들을 기대해도 좋다. 

 

부동산 VS 주식의 승자는 주식이다!